역시나 오늘도 열심히 VR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벽면에 작은 구멍을 내어 로봇이 지나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볼 예정이었다.
<여기서 발생한 문제>
1. 문 위치를 옮겨서 구멍을 만들어낼 수 없는 상황
2. 다른 3D 프로그램에서 열 수 없는 uasset의 형태로만 남아있는 static mesh
3. 화면 상단에서 사라진 modeling mode
빠르게 해결해보자!
1.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Modeling Mode 찾기
분명 업데이트 하기 전인가, 이전 버전에서는 분명 Modeling 모드를 찾을 수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왜 어디로 사라져버렸는지 모르겠다. Edit > Plugin 에서 Modeling을 검색해보자.Beta버전으로 등록되어있는 Modeling을 찾을 수 있다. 체크해서 활성화 시킨 후 엔진을 재시작한다.
2. 편집하기
Modifying Static Mesh, Slice Static Mesh, How to Edit Static Mesh 이렇게 저렇게 정말 많이 검색해보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여주는 Modeling Mode를 찾을 수 없어 매우 당황스러웠다.
아니 그래서 이게 어딨는데... 하고 해탈 하고 있었지만 바로 방법을 찾아냈다.
내가 직접 모델링 수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그 생각만 했고, 결국 해냈다.
사실 이걸 몰랐던건 아니다. 근데 왼쪽에 있는 버튼들이 제대로 활성화가 안되는거 같길래 반쯤 생각을 접었다가 다시 한번 만져봤더니 되었다. 왼쪽 버튼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편집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클릭해주면 되는데, 화가 나서 다다다다 눌렀더니 되었다. 그 뒤로는 잘 선택된다.
1. Modeling Mode > TriModel > PolyCut 선택한다.
2. 오른쪽처럼 나타난걸 원하는 방향에 맞게 회전하고 위치를 조정해서 어디를 잘라 없앨것인지 정해준다.
(Set the gizmo(?)'s location and rotation whereever you want to edit)
3. 저렇게 자를것이라 정했다면 Delete 하고 Accept 눌러준다.
가운데 직사각형의 사이즈에 맞춰 잘리는 것 같았다. 그리고 저걸 가로로 하면 가로로 길게 없앨 수 있다.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맞춰 잘라보면 될 것 같다. 만약 저렇게 잘리는 화며이 보이지 않는다면 왼쪽의 Advanced > Can Accept Faild... 저 부분을 체크해볼것! 그렇게 하면 저렇게 잘린다 :)
저렇게 자르고난 후 보니 깔끔하지 않게 저렇게 남아있는 부분들이 있었다. 저걸 깔끔하게 정리해보자.
1. TriModel > TriSel 을 선택해준다.
Trim Selection? 이런 느낌의 단어가 아닐까 생각이 된다.
2. Brush Size를 지정해서 선택되는 영역의 범위를 지정해준다. 처음에는 저 가느다란 삼각형만 제대로 선택이 안되었지만 brush size를 줄여주니 원하는 만큼 선택할 수 있었다. (Set the Brush Size)
현재 보이는 원형의 선이 선택 영역 brush인것 같은데, 포토샵처럼 선택하는 영역이 눈에 잘 띄게 작아지면 좋겠다.
3. 지우기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Delete버튼을 눌러준다! 그리고 Accept 하면 지워진다.
Accept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완전히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잘못 선택했다면 cancel 버튼 누르고 다시 선택하면 된다
개발 프로그램 : Unreal Engine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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