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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개발/Art

[UnrealEngine5]Sky Box 만들기(1)

by yeni_0224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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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주를 배경으로 한 VR 게임 제작중이다 :)

아트 분야도 매우 좋아해서 비주얼의 부분도 열심히 만들어보고싶었다.

우주 은하수느낌을 좋아해서 꼭 한번쯤은 이런 작업도 해보고싶었다. 테스트 해보고자 유튜브 튜토리얼들을 찾아봤다. 그 중 우주 그림을 포토샵으로 그리고, 그걸 SkyBox에 직접 입혀보려고 했다!

 

이 방법을 선택한 이유 : 포토샵을 만질 줄 알기 때문에 좀 따라할만하지 않을까?

https://www.youtube.com/watch?v=euFtUIVEr4A&t=1s 

우주를 그리는 것까지는 무난하게 따라갈 수 있었지만 첫번째 난관에 봉착한다.

DDS

DDS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jpg같은 이미지 파일보다는 사이즈가 작은 이미지파일이고, 게임엔진에서 큰 배경(하늘 같은) 그런 큰 이미지에 사용할 때 적정한 이미지 포맷이라는것 같다. 그리고 Adobe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포맷이기에 플러그인을 받아야했다.

 

첫번째로 다운 받은 곳

https://developer.nvidia.com/nvidia-texture-tools-exporter

 

Texture Tools Exporter

Allows users to create highly compressed texture files from image sources.

developer.nvidia.com

여기서 Aodbe Photoshop Plugin을 다운 받았고

포토샵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save as로 저장하면 dds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dds 포맷이 뜨지 않았다.

좌절하고 다시 다른 방법들을 찾기 시작했다.

 

두번째로 다운 받은 곳

있었지만 현재 찾을 수 없다. (찾는대로 링크를 올릴 예정)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어도비 포토샵의 플러그인 폴더 안에 설치하라는 말도 있어서,

몇번씩 지우고 설치하기를 반복했지만 결국 dds 파일로 저장할 수 없어 아쉬웠다.

 

하지만 얼마 뒤.. 방법을 찾아냈다! 너무 허무하고 어이가 없어서 허탈했다.

사본 저장을 누르면 DDS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다!

평상시에 다른이름으로 저장, png 내보내기, 웹으로 내보내기 이런거만 사용하니까, 여기 안에 설치되어있을거라고 생각했지만.. 이쪽은 포토샵에서 지원되는 형식만 뜬다고 한다. 사본 저장은 그 외의 것들만 뜬다고 하는 것 같다. 그래서 dds는 이미 사본으로 저장(Alt + Ctrl + S)할 것!

 

그 다음, 맨 위에 제시된 영상에 나와있는 대로 따라가면 된다. CubeMap

Mipmap 해제, unsigned, cubemap

이렇게 설정해줘야하는 걸로 기억하지만 자세한건 위의 영상과 언리얼엔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면 될듯

엔진에 올려보았는데 문제가 있었다.

유튜브에서 보이는 대로 육각형의 전개도 형태로 자르고 붙여서 출력했는데도 불구하고 저렇게 경계선이 잘보인다. 이대로는 skybox로 올릴 수 없다..

직사각형 형태의 이미지에서 일부를 조각내 잘라 붙였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직사각형을 붙이는데도 법칙이 있는데, 이 법칙은 공식문서에 또 나와있다.

https://www.stevestreeting.com/2021/04/06/skyboxes-in-ue4/

 

Skyboxes in UE4 · SteveStreeting.com

 

www.stevestreeting.com

복잡하다..

복잡한데 결국 저렇게 경계선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한다. 그래서 찾은 방법

3DMax, Blender을 사용해서 skybox를 뽑아내는 것이다.

금방 알아내서 블로그에 공유할 수 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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