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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 개발/Sound Effect

[UnrealEngine5] 원하는 시점에 효과음 넣기 (2) SoundAttenuation

by yeni_0224 2023.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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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Attenuation
거리에 따라서 소리의 볼륨이 조절되게 할 것이다

처음 작업할 때는 언리얼엔진4 버전의 Attenuation 설정들만 있었고 눈에 띄는 효과를 만들어내는데 정말 많은 검색과 시도를 해보았다.

Sound Attenuation 튜토리얼 가보자고!

콘텐츠 브라우저 우클릭 하고 Sound Attenuation 하나 생성해준다. 적용할 효과음의 이름으로 정해주는 것이 좋겠다.

1. Linear

  Display가 Activation되어있는 카메라에서부터 오디오 컴포넌트까지의 순수한 거리에 따라, 방향에 상관없이 입체적인 소리 효과를 낼 때 사용한다.

 

2. Custom, Natural Sound : 아래 설정할 수 있는 모양에 맞추어 소리가 줄어들도록 해주는 것이다.

Natural Sound로 설정했을 때 뭔가 더 느낌있었다.

 

3. Inner Radius : 오디오 액터에서 원래 소리의 100퍼센트가 들릴 범위를 지정한다

4. Fall Off Radius : 볼륨이 안들리는 최대의 거리

 

저 효과음 사운드 에셋 안에 Atteuation을 할당해줘야한다.

그리고 Sound 발생할 효과음을 액터로 만들어주었다. 그 다음 Audio 요소를 추가해주고, Attenuation Settings에 만들어준 Attenuation 요소를 할당시켜준다.

만약에 소리가 잘 재생되지 않는다면 이 항목들을 체크해보자!

나는 잘 되었지만 사람들에 따라 다르게 체크했을 경우 잘 실행되는 경우도 있다.

테스트할 때 거리를 극적으로 줘서 테스트 하고 값을 조절해나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느낌

사용한 사례

적의 공격 효과음에 넣어 사용했었고, 플레이어의 발자국 소리에도 효과를 넣어주었다.

플레이어의 발자국 소리는 네트워크 게임을 제작할 때 각 플레이어들이 이동하는 소리를 듣고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할 때 사용했는데, 소리가 많이 풍부해지는 느낌이었다.

현재 만들고 있는 게임에서도 Sound Attenuation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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